시각장애의 정의

먼저 시각장애인에게 다가가
“제가 안내해드릴까요?”
라고 반드시 의견을 물어본 후 시각장애인의 요청에 따르도록 합니다.

안내법

  • Step 01

    안내자는 시각장애인의
    측면 반보 앞에선 후에
    한쪽 팔을 뻗어 손등에
    가볍게 대어줍니다.

  • Step 02

    시각장애인은
    안내자의 팔을 따라 올라가
    팔꿈치 부분을
    잡게 됩니다.

  • Step 03

    이 자세를 취하면 안내자가
    장애물에 접근할 때 대처하는
    신체움직임을 시각장애인이
    느낄 수 있게 됩니다.

에티켓

상황별 에티켓 안내

시각장애인을 대할 때

첫 번째, 시각장애인과 만났을 땐 반드시 악수를 하며 자기소개를 하고 시각장애인과 대화중에는 이름을 부르거나 팔을 가볍게 건드려 주세요.

두 번째, 시각장애인은 소리를 통해 대부분 정보를 얻기 때문에 큰 소음을 통제해 주거나 갑작스러운 소음에 대해 설명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.

안내 보행을 할 때

첫 번째, “안내해드릴까요?” 먼저 말을 건네주세요. 지팡이를 사용하는 반대편에서 시각장애인이 팔을 잡을 수 있게 반보 앞에서 팔꿈치를 살짝 내밀어 주세요.

두 번째, 시각장애인이 길을 물으면 전후좌우와 주변 상황을 정확히 알려주어야 하며 시각장애인이 길을 건널 때 신호등의 색깔을 알려주며 함께 건너 주세요.

대중교통을 이용할 때

첫 번째, 정류장에서 시각장애인을 보시면 몇 번 버스를 타는지 물어본 후 버스가 오면 입구로 안내하여 문의 왼쪽에 시각장애인의 손을 대어 주세요.

두 번째, 승차를 도울 때는 한 손을 문 손잡이에 닿게 하고 차 문의 손잡이에 시각장애인의 손을 접촉시켜 스스로 문은 열고 타도록 도와주세요.

식사할 때

첫 번째, 테이블 위에 이미 놓인 음료나 과자 또는 먹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음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음식의 메뉴와 가격을 함께 설명해주세요.

두 번째, 음식이 나오면 젓가락을 쥔 시각장애인의 손을 잡고 반찬이 놓여있는 위치를 시계방향의 위치로 설명해주세요.

물건을 살 때

첫 번째, 시각장애인이 물건을 사려 할 때 물건에 대한 설명과 위치를 자세히 알려주고 시각장애인에게 위험한 물건이 있다면 가까이 놓지 말고, 그런 물건이 있다는 것을 꼭 알려주세요.

두 번째, 물건과 거스름돈을 직접 손에 건네주세요. 거스름돈은 오천원권, 천원권, 동전의 개수를 말해주세요.

안내견과 함께 있을 때

첫 번째, 시각장애인 주인의 허락 없이 안내견을 만지거나 음식을 주어서는 안되며 사진을 찍는 행위는 안개견의 주의력을 방해하는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.

두 번째, 시각장애인과 동행하는 안내견은 지하철,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이나 식당, 극장, 숙박시설 등 어디든지 동반 출입이 가능합니다.